본문 바로가기
건설(건축)

건설 현장 타워크레인 재해 원인과 안전장치 및 작업팀

by u라온 2022. 12. 1.

 

타워크레인은 인양할 자재를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임의의 장소에서 목적 장소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장비를 말합니다. 특히 건설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동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가설 구조물'입니다. 타워크레인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의 원인과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 그리고 타워크레인 작업팀의 구성과 그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워크레인

 

타워크레인 작업 재해 발생 원인

타워크레인의 대표적인 재해 발생 원인은 "줄걸이 작업 방법 미준수"입니다. 최근 10년간 총 재해 발생 건수의 약 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줄걸이 방법을 숙지하지 않았거나 안전 수칙을 준수하지 않아서, 혹은 줄걸이 도구와 인양 고리의 관리가 미흡하거나 상태가 불량하여 발생합니다.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재해는 작업자가 위험장소로 접근하여 발생합니다. 개인의 잘못 판단으로 인해 작업자가 임의로 행동하고 작업순서를 준수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또한 운전자가 작업 중 흡연이나 음악을 듣는 등 불필요한 행동을 하여 오조작하여 재해가 나기도 합니다. 착각하거나 긴장해서 컨트롤러를 잘못 조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졸거나 음주로 인한 생리적 피로로 인해 발생하는 오조작도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상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한편, 신호체계를 준수하지 않아 재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호 방법을 숙지하지 않았거나 신호 순서를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 작업을 하는 사람이 다른 작업을 병행하거나, 사각지대에서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하거나 신호의 내용을 착각해 재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안전장치

타워크레인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막기 위해서 타워크레인에 여러 안전장치를 설치합니다.

 

"모멘트 제한 장치"는 타워크레인의 지브나 마스트에 걸리는 모멘트가 설계의 최대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충돌 방지 장치"는 현장 내 여러 타워크레인을 설치할 때 한 타워크레인의 작업 반경이 다른 크레인과 겹칠 경우 그 반경에서 크레인 간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바람에 대한 안전장치"란, 바람이 많이 불 경우 타워크레인이 반대 방향으로 작동되는 것을 막는 장치로써, 회전 기어 브레이크 주변에 부착되어있는 리미트 스위치를 통해 제어합니다.

 

"권과 방지 장치"란 권상 작업 시 트롤리 및 지브와의 충돌을 방지하고 훅이 지면에 닿는 것을 막는 장치로써, 권상 드럼의 축에 리미트 스위치를 연결하여 과하게 권상하거나 과하게 권하 할 경우 자동으로 동력을 차단하는 장치입니다.

 

"과부하 방지 장치"란, 지브 길이에 따라 정격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할 경우 권상 작업을 정지시키는 장치로, 작동될 때 경보가 울립니다. 작업자들이 편의를 위해 임의로 조정하는 경우가 많으니 임의 조작하지 않도록 시건 하거나 봉인해야 합니다.

 

"속도제한 장치"는 권상 속도의 단계별로 정해져 있는 정격하중을 초과한 채 타워크레인을 운전할 경우 사고를 방지하고 권상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트롤리 내외 측 제어장치(T형)는 트롤리 윈치의 드럼에 같이 부착되어있으며, 내부에는 트롤리 거리측정기(포텐셔미터)와 캠 스위치가 함께 설치되어있어 트롤리가 동작할 때 충돌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지브의 시작과 끝 지점에서 리미트 스위치를 통해 제어합니다. 트롤리 정지 장치(T형)는 트롤리의 최대 반경이나 최소 반경으로 동작할 경우 트롤리의 충격을 흡수하는 고무 재질의 완충재로써, 트롤리를 강제로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훅 해지 장치"는 와이어로프 등 줄걸이가 훅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선회 제한 리미트 스위치"는 선회 장치의 회전수를 검출해 주어진 범위 안에서만 선회하도록 하여 전원 케이블을 보호하는 장치로써, Slip Ring이 없는 경우에만 적용합니다. 


"기복 제한 장치(L형)"는 타워크레인 지브가 설계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작업팀 구성 및 역할

안전보건 총괄 책임자 혹은 안전보건 관리책임자는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크레인 작업 시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타워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취급할 경우 그 작업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추락, 낙하, 협착, 충돌 등의 위험에 대한 예방 가능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이를 반영하여 작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후 작업계획서를 최종적으로 승인하여 해당 내용을 근로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또한 해당 작업 시 작업 관리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을 준수해 작업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해 안전한 작업 수행을 저해하는 특정 조건을 제시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작업 전 유해·위험 요인을 최대한 도출하고, 이를 개선해야 합니다.

 

관리감독자와 작업팀장은 타워크레인의 건설기계 등록증 정기 검사 일자를 확인하여 국토교통부의 정기 검사 수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과부하 방지 장치와 훅 해지 장치, 권과 방지 장치 등 안전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이 이루어지는지와 줄걸이 도구의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원과 신호수의 자격 여부를 확인한 후 작업계획서를 준수하여 작업을 지휘해야 합니다. 작업 중 근로자가 안전모나 안전대 등 개인 보호구를 잘 착용하고 있는지 그 착용 상태를 감시해야 하며, 인양할 자재가 권하 되는 지점을 기준으로 5m 반경 이내에는 다른 작업자들의 출입을 통제해야 합니다. 폭우나 폭설, 강풍 등 악천후 시에는 관련 기준에 따라 작업을 중단시키고 기준 이하일 경우라도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작업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타워크레인 운전원은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이어야 하며, 컨트롤러 조종을 통해 인양할 자재를 안전하게 목적 장소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조종 작업 시 제반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신호수는 신호 업무와 관련된 특별교육을 8시간 이수해야 하며, 작업과 관련된 신호 용어와 제반 안전 지침을 숙지하고, 작업 전 줄걸이 작업자와의 신호 용어를 통일시켜야 합니다. 신호와 관련된 의사소통이 충분하게 상호 가능하다고 판단될 때까지 신호체계를 상시 확인하고, 작업을 할 경우 제반 안전 수칙을 준수하며 신호해야 합니다.

 

장비 임대업체는 장비 특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과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안전한 작업 절차 등 안전 정보를 서면으로 원청과 설치·해체 업체에 제공해야 하며, 설치·해체 업자가 필요한 자격과 장비를 갖추며 안전 규칙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장비의 구조적 결함에 의한 사고를 막기 위해 정기적으로 안전 검사를 하고, 노후화된 장비에 대한 비파괴 검사 등을 통해 장비에 결함이 발견될 경우 발견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줄걸이 작업자는 크레인을 이용한 양중작업 시 필요한 줄걸이 작업 도구의 사용 기준을 준수해 양중작업 시 낙하와 비래 등에 의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합한 줄걸이 도구 사용 여부, 인양할 자재의 결속상태 등 작업과 관련된 제반 안전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