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건축)

아스팔트 방수 공법 재료 및 시공 시 주의 점, 영문 표기법

by u라온 2022. 12. 7.

 

건축물에 물이 침투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방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공사를 방수 공법이라고 하는데, 방수공법 중에서도 아스팔트 방수는 피막 방수로서 발코니와 지붕, 차양 등에 얇은 피막 방수층을 전면에 덮는 방수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스팔트에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특징, 시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다루고, 마지막에는 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 사용되는 방수층의 영문 기호 표기와 이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팔트 방수 공법

 

아스팔트에 사용되는 재료

아스팔트(Asphalt)에 사용되는 재료는 천연 아스팔트, 석유계 아스팔트, 아스팔트 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천연 아스팔트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레이크 아스팔트(Lake Asphalt)'는 내산 공사와 도로를 포장할 때 사용합니다. '락 아스팔트(Rock Asphalt)'는 역청 분이 사암이나 모래에 침투되어 형성됩니다. 아스팔트 타이트(Asphalt Tight)는 포장과 방수, 절연재료의 원료로써 사용됩니다.

석유계 아스팔트에는 총 다섯 가지의 재료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Straight Asphalt)'입니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접착성과 방수성이 양호하고 내후성(기후에 견디는 성질)이 적기 때문에 지하실에서 지하 방수용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주로 아스팔트 펠트 삼투용으로 사용되며, 아스팔트나 루핑 제조에도 사용됩니다. 두 번째로는 '블로운 아스팔트(Blown Asphalt)'입니다. 휘발성 성분과 연성이 적지만 온도의 변화에 따른 변동이 적고 연화점이 높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옥상이나 지붕 방수이며, 프라이머나 아스팔트 콤파운드 제조 시 사용됩니다. 세 번째로는 '아스팔트 컴파운드(Asphalt Compound)'입니다. 블로운 아스팔트에 동·식물 섬유, 광물질 가루, 광물성 섬유 등을 혼입 한 것으로써 블로운 아스팔트의 결점을 보완하여 방수재 중 가장 좋은 방수재료입니다. 네 번째로는 '아스팔트 프라이머(Asphalt Primer)'입니다. 아스팔트 프라이머는 휘발성 용제로 블로운 아스팔트를 녹인 것입니다. 모재와 방수층의 부착을 위해 아스팔트 프라이머를 방수층에 침투시켜 사용합니다. 아스팔트 방수공사에서 아스팔트 프라이머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방수층을 접착하기 위함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콜타르(Coal Tar)'입니다. 콜타르는 비중이 1.1~1.3이고, 인화점은 아스팔트보다 낮습니다. 콜타르를 120℃ 이상 가열할 경우 방수도료나 방수 포장, 방부제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제품에는 아스팔트 펠트(Asphalt Felt), 아스팔트루핑(Asphalt Roofing), 특수 루핑, 아스팔트 유제 등이 있습니다. '아스팔트 펠트'는 유기성 섬유(폐지, 양모 등)를 펠트로 만든 원지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원지 중량의 150% 정도 가열 용해한 후 이를 흡수시켜서 만듭니다. '아스팔트루핑'은 아스팔트를 원지에 침투시키고 양면에 컴파운드를 피복한 후 광물질 분말을 살포한 것으로, 내염성과 내산성이 있습니다. 두께를 비교해보면, 아스팔트루핑이 아스팔트 펠트에 비해 2배 정도 두껍습니다. '특수 루핑'은 모래 붙임, 알루미늄 루핑, 망상, 석면 아스팔트 등이 있습니다. '아스팔트 유제'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가열해 이를 액상으로 만든 뒤 유화제를 혼합한 것입니다. 용도별로 콘크리트 양생용, 혼합용, 침투용이 있으나 대부분은 도로포장 시 사용됩니다. 이때 아스팔트 유제는 스프레이 건으로 뿌려 도포합니다. 이 외에도 아스팔트 코팅제, 아스팔트 코킹제, 아스팔트 성형 바닥재 등이 있습니다.

 

 

시공상 유의할 점

아스팔트 방수를 시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기온이 0℃ 이하일 경우에는 부착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정지해야 합니다. 아스팔트 가열온도는 180~210℃ 정도 혹은 인화점에서 +14℃를 초과하지 않고 연화점에서 +140℃ 이내가 되도록 합니다. 시공 밑바탕의 결함 부분은 보수한 후 청소를 마친 뒤 모르타르 배합은 1:3으로 하여 1.5cm 정도 발라 완전히 건조합니다. 시공 바탕을 충분히 건조한 후 아스팔트 프라이머를 침투시켜야 합니다. 펠트는 상·하·좌·우 모두 9cm 이상 겹쳐야 합니다. 또한 파라펫 방수층은 올림 높이를 30cm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배수구 주위는 1/100 정도 물 흘림 경사를 준 뒤 구석과 모서리의 올림 부분은 3~10cm 정도 둥글게 면을 접어 부착이 잘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스팔트 펠트와 루핑은 얇은 것을 여러 겹 쓰는 것이 좋은데, 8층 방수할 경우에는 아스팔트 펠트와 루핑을 3겹으로 하여 시공합니다. 방수 보호층은 아스팔트의 방수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처리하고, 수축 등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신축 줄눈을 3~5m마다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팔트의 각 층은 1~2kg/m² 이상, 최상층은 2kg/m² 이상 발라야 합니다. 

 

방수층 영문 표기법

건축공사 표준 시방서에는 방수층이 영문 기호로 표기되어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영문 기호별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최초 문자 : 방수층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 A : Asphalt(아스팔트 방수층)

 - M : Modified asphalt(개량 아스팔트 방수층)

 - S : Sheet(합성고분자 시트 방수층)

 - L : Liquid(도막 방수층)

2. 중간 문자

 1) 아스팔트 방수층에서의 의미

 - Pr : Protected(보행 등에 견딜 수 있는 보호층이 필요한 방수층)

 - Mi : Mineral surfaced(최상층에 모래가 붙은 루핑을 사용한 방수층)

 - Al : ALC(바탕이 ALC 패널 용인 방수층)

 - Th : Thermal insulated(방수층 사이에 단열재를 삽입한 방수층)

 - In : Indoor(실내용 방수층)

 2) 개량 아스팔트 시트 방수층에서의 의미

 - Pr : Protected(보행 등에 견딜 수 있는 보호층이 필요한 방수층)

 - Mi : Mineral surfaced(최상층에 노출용 개량 아스팔트루핑을 사용한 방수층)

3. 마지막 문자 : 바탕과의 고정상태와 단열재의 유무, 그리고 적용 부위를 의미

 - F : Fully bonded(전면 바닥에 밀착시키는 방법)

 - S : Spot bonded(부분적으로 바닥에 밀착시키는 방법)

 - T : Thermal insulated(바탕 사이에 단열재를 삽입한 방수층)

 - M : Mechanical fastened(기계적으로 바탕과 고정하는 방수층)

 - U : Uderground(지하에 적용하는 방수층)

 - W : Wall(외벽에 적용하는 방수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