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건축)

건축재료: 유리의 특징 및 종류

by u라온 2022. 12. 16.

 

유리는 건축물을 마감할 때 중요하게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이번에는 유리의 특성은 어떠하며 그 종류와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리의-종류와-특징-썸네일

 

유리의 특징

유리의 주성분은 규산으로, 71~73% 정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소다, 석회, 산화마그네슘, 산화알루미늄 순으로 함량이 높게 유리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보통 창 유리의 강도는 휨 강도를 의미합니다. 유리는 500~1,000kg/㎠의 휨강도를 갖고 있으며, 압축강도가 5,000~9,300kg/㎠ 정도인 것을 보았을 때 강도 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열전도율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대리석, 철, 타일보다는 작고 콘크리트의 1/2 정도입니다. 열에 굉장히 취약한데, 온도 차이가 60℃ 이상 나면 파괴됩니다. 내구성이 좋고 불연재이며, 반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불에 약하고 충격에 취약해 파손되기 쉽다는 점과 차음이나 단열효과가 안 좋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종류

유리는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각각의 분류 방법과 용도, 그리고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화학 성분에 의한 분류
종류 성분에 따른 명칭 용도 및 특징
보통 유리 소다 유리, 소다석회 유리 1.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리입니다. (창 유리, 건축용 유리)
2. 산에는 강하지만 알칼리에는 약합니다.
3. 팽창률이 높습니다.
크리스털 유리 납 유리 1. 가공이 용이합니다.
2. 비중이 큽니다.
3. 열과 산에 약합니다.
4. 고급 식기나 모조 보석 등에 사용됩니다.
경질 유리 칼륨 유리 1. 내약품성이 있습니다.
2. 용융하기 어렵습니다.
3. 경질 유리이며 투명도가 큽니다.
물유리 규산소다 유리 1. 물에 용해되는 점성의 액체, 접착제, 방수제, 내산 도료에 사용됩니다.
고규산 유리 석영유리 1. 자외선의 투과성이 큽니다.
2. 내식성과 내열이 큽니다.
3. 전구, 글라스울, 살균용 유리에 사용됩니다.
붕규산 유리 - 1. 용융온도가 가장 높습니다.
2. 가장 경질의 유리입니다.
3. 식기, 내열 기구, 전기 절연용으로 사용합니다.

 

  • 보통판유리의 종류
종류 특징
보통 판유리 1. 박판 유리: 6mm 미만의 판유리
2. 후판 유리 : 6mm 이상의 판유리. 통문이나 실내 차단용 칸막이벽에 사용
3. 정일품 유리 : 3mm의 판유리
무늬 유리 롤 아웃 방식으로 제조됩니다. 판유리와 투명한 유리의 한쪽 면에 여러 무늬를 넣은 유리입니다.
무늬 유리 플로트 방식을 이용해 생산하는 맑은 유리입니다. 다시 연마하지 않아도 거울이나 접합유리, 복층유리, 강화유리 등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크기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안전유리의 종류
종류 특징
강화 유리 판유리를 가열한 후 급랭시켜서 표면에는 압축응력을, 내부에는 인장응력을 갖게 하나 안전유리입니다. 보통 판유리의 3~5배의 강도와 내충격성을 갖고 있으며, 휨 강도의 경우 6배 정도 됩니다. 200도 이상의 고온에도 견딜 수 있어 강철 유리라고도 불립니다. 자동차나 선박 등에 사용되며 커튼월에 사용되는 착색 강화 유리도 있습니다.
접합 유리 2장 이상의 판유리 사이에 필름 막을 넣은 후 150도의 고열을 가해 강하게 접합하여 유리가 파손될 때 파편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 종류에는 평면 유리와 곡면 유리가 있습니다.
망입 유리
(그물 유리)
유리 내부에 금속망(알루미늄 망, 철, 놋쇠)을 삽입하여 압착 성형한 유리입니다. 유류 창고나 도난 방지문, 방화문 등에 사용되며 두께는 약 6.88mm 정도입니다.

 

  • 특수 유리의 종류
종류 특징
복층 유리 두 장이나 세 장의 유리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둘레에 틀을 끼워서 내부를 기밀로 만든 후 건조공기를 봉입한 것입니다. 12mm, 16mm, 18mm, 22mm, 23mm, 24mm가 있으며 방음, 단열, 결로 방지용으로 우수합니다.
열선흡수유리 유리에 철과 니켈, 세라늄, 크롬 등을 더해서 만듭니다. 열선 흡수를 크게 해서 착색이 되도록 하는 유리입니다. 파장이 긴 열선(적외선)을 흡수하여 실내의 냉방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단열유리나 열선 반사 유리라고도 불립니다.
자외선흡수유리 세륨이나 바나듐, 티타늄 등을 넣어 가공한 투명한 유리로, 술병 진열장이나 박물관 진열장, 약품 창고 등에 사용됩니다.
Low-E 유리 Low-Emissivity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은을 코팅시킨 유리로써, 계절에 상관없이 실내와 실외의 열 이동을 최소화해주는 에너지 절약형 유리입니다.
자외선투과유리 50~90% 이상 자외선을 투과하는 유리입니다. 요양소나 온실 등에 사용합니다. 
방사선 차단 유리 X선 차단 유리라고도 하며, 원자력 방사선이나 의료용 X선을 차단하는 유리입니다. 산화 연을 함유하였으며 방사선실 등에 사용합니다.

 

  • 2차 제품
종류 특징
유리 벽돌 유리를 벽돌 모양으로 성형한 것으로 색채와 형상, 치수가 다양합니다.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유리입니다. 
유리블록 600도의 온도에서 사각형이나 원형 등의 모양으로 용착 시켜 만듭니다. 물유리를 이용해 접착하며, 벽돌의 열전도율의 1/4밖에 되지 않아 실내의 냉방과 난방 효과가 좋습니다.
유리 섬유 흡음재나 단열재, 불연성 직물로 사용됩니다. 광물 섬유 중 흡음률이 가장 높으며 약 85%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유리 타일 색유리를 작게 잘라 타일 모양으로 만든 유리입니다. 불 흡수성이며 색채가 다양합니다. 모자이크 글라스 등 외부 장식용으로 사용되며 가공과 절단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발포 유리 유리를 가는 분말로 만든 후 발포제와 카본을 섞어 만듭니다. Foam Glass라고도 불리며, 방음, 보온, 단열재로 사용합니다.
프리즘 타일 투과하는 광선을 집중시켜 확산시키거나 방향을 변화하기 위해 프리즘 이론을 응용해서 만든 유리입니다. 포도 유리라고도 불리며, 지붕이나 지하실 등의 채광용으로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