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건축)

사무소 빌딩 건축설비 종류

by u라온 2022. 11. 27.

 

건축물이 시공되는 대지는 그 위치마다 열, 공기, 소리, 빛, 물 등 환경 요소에 따른 기상 조건이 다릅니다. 따라서 그 건축물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이런 기상 조건으로부터 건축물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에어컨이나 난방시설, 조명 등 전기와 기계를 이용하는 것을 건축설비라고 합니다. 특히 건축설비는 기계적, 전기적 설비 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제적으로 환경을 조절하는 '액티브(Active) 수법'으로 불립니다. 이는 처마를 설치하여 햇볕과 더위를 막고, 창을 높게 설치해 통풍과 자연환기를 하여 실내를 시원하게 만드는 등 햇볕이나 바람 등을 이용하여 기계적 설비에 의존하지 않고 환경을 조절하는 수법인 '패시브(Passive) 수법'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건물에 건설 설비를 설치하여 이를 기능적으로 유지·관리하여 운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설비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이번에는 사무소 빌딩의 건축설비 종류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각각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축설비 종류

 

급 배수 위생 설비

급 배수 위생 설비의 기본 원칙은 위생적이고 안전한 물을 낭비 없이 공급하며, 일단 사용된 물(쓰레기 포함)은 원활하게 처리한 후 부지 밖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급수 설비란, 급 배수 위생 설비에서 사용되는 상수(음용수)는 수도 본관에서 끌어와 먼저 물탱크에 저장하고, 이후 양수 펌프를 통해 고가수조에 양수한 후 직접 급수관을 통해 건물 내 세면기나 대변기에 급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급수된 물은 급탕 설비를 이용하여 가열되고, 입욕용이나 음용용으로 사용되기 위해 욕실의 욕조, 샤워기 또는 주방 싱크대로 급탕 됩니다. 이때 욕조, 대변기, 세면기 등을 위생기구 설비라고 하며 가열의 열원이 되는 가스를 다루는 것을 가스 설비라고 합니다. 위생기구에서 사용된 온수는 배수 설비(배수관 등)를 거친 후 하수도로 배수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지나 지붕 위에 내린 빗물 역시 우수관을 통해 하수도로 배수됩니다. 하수도가 정비되지 않은 지역에는 정화조를 설치하여 하천에 방류할 수 있을 정도로 수질을 정화한 후에 배수하며, 이러한 설비를 배수처리 설비라고 합니다. 그밖에 화재 시 사용되는 소화용 장치나 기기 등을 소화 설비라고 하며, 이는 급 배수 위생 설비에 포함됩니다. 한편, 건물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제거하고 처리하는 쓰레기 처리 설비나 생활 배수 및 빗물을 처리해 건물 내에서 다시 사용하는 우수·배수 재이용 설비 등도 특수설비라고 하여 급 배수 위생 설비에 포함됩니다.

 

 

공기조화 설비 

공기조화 설비의 역할은 실내 공기의 온도와 습도, 청정도 및 길 상태 등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공기조화 설비에서 사용되는 공기는 외부에서 급기 되면 보일러나 냉동기 같은 열원 설비에 의해 만들어진 증기 또는 냉수가 공기조화기로 보내져 가습, 감습(습기를 줄이는 것), 가열, 냉각 등의 과정을 통해 조절됩니다. 또한 송풍기를 통해 배관이나 덕트와 같은 열반송 설비를 거쳐 실내로 공급됩니다. 특히 햇볕 등 외부 온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건물 외측 창문 부근에는 팬 코일 유닛이라 불리는 공기조화 기기를 별도로 설치하여 증기나 냉수를 통해 공기를 처리합니다. 이렇게 공급된 공기의 일부는 덕트를 통해 배기시키고 나머지는 환기해 외부에서 유입된 신선한 공기와 섞여 공급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공기조화 설비를 통해 진행합니다.

 

전기설비

전기 설비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전력회사로부터 공급받아 수변전설비를 통해 건물 용도에 맞게 전압을 변압시킵니다. 이때 하나는 동력 간선을 통해 동력 분전반에서 위생 기기용 급 배수펌프, 공조용 냉난방기기 등의 동력으로 공급하는데, 이러한 것을 동력설비라고 합니다. 다른 하나는 분전반과 전등 간선을 거쳐 콘센트나 조명에 공급하는데, 이것을 조명·콘센트 설비라고 합니다.

 

그 외 기타 설비

또한 건물 방재 대책의 일환으로 경보설비소화설비, 그리고 피난설비를 작동시키는 방재설비 등이 있습니다. 건물 내 연락, 통보 등에 쓰이는 정보·통신 설비에는 방송설비, 인터폰 장치, 구내 방송설비, TV 공동 수신설비, 전화 설비, LAN(Local Area Network), 전기시계 설비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와 같은 반송 설비가 있습니다. 한편, 위에서 설명한 급 배수 위생 설비, 공기조화 설비, 전기설비, 반송 설비는 건물과 그 부지 내로 적용 범위가 제한되지만, 도시의 기반이 되는 공공용 설비인 가스관, 전력, 상·하수도관 및 정보 간선 등은 도시기반시설(Infrastructure)이라고 하여 도시 설비로 다룹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