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건축)

건축물 소화설비

by u라온 2022. 11. 27.

 

 

소화설비는 건축물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소화기나 물을 이용해 초기에 소화하고 화재의 연소를 막아 화재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하는 설비입니다. 소방법에서는 방화 대상물에 맞는 소화설비를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화설비의 종류를 알아보고, 화재의 종류 및 연소 제거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소화설비

 

소화설비 종류

소화설비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소화기입니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 발견 시 소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소화기의 종류로는 물소화기, 분말소화기, 포 소화기, 강화액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로겐화합물 소화기 등이 있습니다. 소화기는 사람들 눈에 잘 띄며 사용 시 반출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통행과 피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장소여야 하며, 위험물 등으로부터 규정된 거리 이내의 장소에 높이 1.5m 이하에 설치해야 합니다. 특히 소화기가 동결되거나 변질하면 화재 시 소화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동결 및 변질의 우려가 없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내소화전 설비는 화재 발생 시 자위소방대나 건물 관계자가 소방대가 화재 장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초기에 소화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호 소화전과 2호 소화전으로 구분이 되는데, 1호 소화전의 경우 창고나 공장에 사용되니, 2호 소화전은 혼자서도 쉽게 조작할 수 있게 만들어진 것이라 야간 근무 인원이 적은 호텔, 여관, 병원 등에서 사용합니다. 옥내소화전 설비의 배치는 소화전을 중심으로 한 반경으로 모든 바닥 면이 덮일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합니다(1호 소화전: 25m, 2호 소화전: 15m).

 

옥외소화전 설비는 비교적 큰 건물에서 1층이나 2층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이를 소화하기 위한 설비입니다. 옥외에 설치하여 화재를 소화하고, 인접 건물로부터의 연소를 방지합니다. 옥외소화전 설비에는 지상 스탠드와 노즐을 모아 수납할 수 있는 옥외 소화전함, 호스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옥내소화전 설비의 배치와는 달리 옥외소화전 설비는 소화전을 중심으로 한 반경 40m의 원 안에 건물 전체가 덮일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스프링클러는 화재 발생 시 천장에 설치된 스프링클러 헤드에서 자동으로 살수 되어 초기에 소화하는 것입니다. 스프링클러 헤드 종류에는 개방형 헤드와 폐쇄형 헤드가 있습니다. 어떤 헤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스프링클러의 종류가 달라지는데, 개방형 스프링클러 헤드를 사용하는 경우 개방형 스프링클러라고 하며, 폐쇄형 스프링클러 헤드를 사용하는 경우 폐쇄형(습식, 건식, 예 작동식) 스프링클러라고 합니다.

 

 

연결살수설비와 연결 송수 설비는 소방대의 소화 활동에 꼭 필요한 설비 중 하나입니다. 연결살수설비는 소화 활동을 하기 어려운 지하에 설치하며, 개방형 스프링 클러와 폐쇄형 스프링클러가 있습니다. 연결송수관은 공설 소방대가 사용하는 것으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 펌프카가 외부에 설치된 송수구로부터 물을 보내 소방대가 노즐이나 호스를 갖고 들어가 건물 각 층에 있는 방수구에 접속시켜 소화 활동을 합니다. 11층 이상인 층의 송수구는 구멍이 2개이며, 호스나 노즐을 설치합니다. 또한 높이가 높을 경우 송수하는데 더 큰 힘이 필요하므로, 70m가 넘는 건물의 경우 중간층에 가압펌프를 설치합니다.

 

그 외 기타 소화설비라고 할 수 있는 불활성 가스 소화설비와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 그리고 분말소화설비는 주로 보일러실, 전기실, 통신 기기실 등에 설치됩니다. 불활성 가스 소화설비는 소화제로 이산화탄소 외에 질소와 아르곤 등과의 혼합물을 사용합니다. 소화 원리는 소화제를 방출하여 산소농도를 희석하는 것과 가스가 기화될 때 열 흡수를 하여 냉각 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이 잘 가지 않는 수변전실, 전산실, 발전기실 등에 설치됩니다.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는 할로겐 소화제를 연소물에 분사했을 때 부촉매 효과에 의한 억제 작용과 질식 효과를 이용해 소화하는 설비입니다. 특히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는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는 트라이플루오로메테인(HFC-23)과 헵타플루오르프로판(HFC-227ea)을 소화제로 사용합니다. 분말소화설비는 부촉매 작용에 의한 소화 방법이며, 탄산수소나트륨 등의 분말을 소화약제로 사용합니다. 작동 방법이나 구성은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 및 불활성 가스 소화설비와 동일합니다.

 

 

화재의 종류 및 연소 제거 방법

화재는 연소물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데, A 화재(보통 화재), B 화재(기름 화재), C 화재(전기화재), D 화재(금속 화재), 가스 화재로 총 다섯 가지로 구분됩니다. A 화재(보통 화재)는 일반 주택이나 빌딩 내부에서 목재와 종이, 천 등으로 인해 일어난 연소 화재를 의미합니다. B 화재(기름 화재)는 위험물 시설이나 주차장에서 가연성 액체, 석유, 유지류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 화재를 말하며 C 화재(전기 화재)는 수변전설비, 전기기기설비, 배전반이나 변압기로 인한 화재이며 감전의 위험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더욱 위험합니다. D 화재(금속 화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등 금속 화재를 의미하며, 가스 화재는 가연성 가스의 화재입니다.

화재는 가연물의 연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연소의 3요소라고 불리는 가연물(연료), 산소(공기), 발화원(열)에 의해 연소가 일어나는데, 연소를 막기 위해서는 각 요소를 제어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가연물을 제거하는 제거 소화, 열을 뺏는 냉각소화, 산소 공급을 중단하는 질식소화, 산화를 억제하는 부촉매 소화, 가연물이나 산소를 희석하는 희석 소화 등이 있습니다.

 

댓글